엉뚱발랄 자매들의 일상

data-language="ko"

주부들에게 필요한 취업성공패키지 알아보기 

둘째 민이가 어린이집에 등원한 후 나만을 위해 사용할수 있는 시간이 주어졌다. 한동안은 마냥 좋기만 했는데 요게 점차 지내다보니 이 시간에 뭔가를 하고 싶은 마음이생기는게 아닌가? 가만 뭘 해볼까 고민하던 찰라 취업성공패키지가 눈에 들어왔다. 나처럼 주부들을 위한 취업성공패키지가 있는지 알아보기로 결정하고 당장 고용노동부에 전화를 걸었다. 상담 후 구비 서류들이 있었는데 메모가 가능한 상황이 아니라 문자 발송을 부탁했다. 요건 예자매맘처럼 4인가구 기준으로 준비해야 하는 서류들이다.



주민등록등본은 민원24에서 발급이 가능하고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또한 국민건강보험에서 발급이 가능하다. 참고로 민원24와 국민건강보험 두곳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 하시고 접속하길 바란다. 요게 번거롭거나 집에 프린터가 되지 않을경우 동사무소에서 주민등록등본을 발행, 건강보험공단에서 보험료납부확인서 발행할수 있으니 처리하실 분의 상황에 따라 선택하기. 서류가 준비되었다면 고용노동부에서 가서 서류접수를 접수, 상담사와 상담 후 설문지 작성하고 집으로 돌아가 결과를 기다리면 된다. 

일처리는 생각보다 빠르다 접수 다음날 연락이 왔다 유형별로 관할 지원센터가 정해져있는데 I유형에 해당하면 고용노동부에 소속되어 관리를 받으며, II유형에 해당되는 경우는 몇개의 위탁업체를 알려주고 가까운곳에서 상담 받을수 있게 했다. 대다수의 분들은 나처럼 II유형에 해당이 될것이다. 고로 집이랑 가장 가까운 위탁업체로 선택하고 다음날 첫번째 상담을 예약 후 방문함. 위탁업체에서는 총 4주간에 걸쳐서 상담을 받고 IAP 수립하고 고용노동부에 서류를 보내어 승인되면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을수 있다. 

첫번째 상담은 탐색작업으로 한시간 정도 소요 되었다. 설문지 작성도 하고 상담시간도 길었던 기억이남. 첫번째상담이 완료된 시점에서 내준 과제물 생애진로사정이라는 프린트물이다 내용을 보면 일종의 자기소개서 요걸 쓰면서 다시금 내 자신을 돌아볼수 있었던 시간이였다. 



아주 오랜만에 꼼꼼히 작성을 했다. 그동안 살아온 삶이 카메라에 찍힌 사진처럼 스쳐지나가면서 나름 의미 있는 시간이였음 숙제도 다 했겠다 기분좋게 두번째 방문날짜에 가져갔다. 그리고 두번째 상담때에는 직업선호도검사(L)형 겸사를 해야 한단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30~40분 소요되는 검사지를 체크했다. 꽤나 길었던 검사내용이라 문제를 풀다보면 다소 헷가리고 비슷했던 유형의 문제도 있었다. 다풀고 난 후 결과를 바로 들을수 있을까 기대했건만 그건 다음번에 들을수 있나보다. 검사지에 대한 결과는 말씀 안해주심. 궁금했지만 아직 두번째 상담을 진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다렸다. 

상담시간은 다소 짧게 끝났지만 바로 취업을 목적으로 하고 있지 않고 교육훈련프로그램을 배우고 싶어하는 나와 당장이라도 취업을 알선하고자 하는 상담사와의 갭이 있었다. 회계프로그램과 컴퓨터 활용능력을 배우고 싶어서 취업성공패키지를 신청했건만 쉽사리 직업전문학교로 보내주지 않는다. 나라 돈을 쉽게 쓸수 있게 하지 않을거란 생각이 팍팍 들었다. 적어도 내가 6개월 과정을 배우는 동안 교육비를 포함해서 훈련비와 식비와 교통비까지 생각하면 최소 몇백만원은 들어가기에 상담사님은 좀더 신중하고 까다롭게 한다는 느낌이 들었다. 최대한 내가 이걸 하고 싶은 이유와 취업과의 연관성을 어필하고 상담사를 설득할수 밖에 없었다. 향후 개인 사업을 하고 싶은 나에겐 꼭 필요한 교육이였기에 그부분을 최대한 강조해서 설명했다. 

내 말이 다 끝났을때 상담사님의 말씀이 "선생님 말이 충분히 설득력이 있었다고" 또 6개월 과정을 마치고 난후 취업이나 창업이 가능하다는 전제 조건과 함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해준다고 하심. 두번째 상담이 마치며 내주신 과제물 직업훈련정보를 찾아오기와 고용노동부에 들어가서 훈련받기전에 들어야 하는 동영상 시청 두가지다. 세번째 상담 예약을 하며 마침. 



직업훈련정보는 http://www.hrd.go.kr/ 사이트를 참고하여 구직자 훈련과정에서 지역을 선택하고 개설되어 있는 강좌나 개설 예정인 강좌를 선택하여 작성하면 된다. 또 지역신문중에 직업훈련정보를 기재하고 있는 신문사에 접속하여 확인 할수도 있다. 예자매맘이 사는 목포는 유달정보신문을 보면 목포시에서 받을수 있는 직업훈련정보가 나와 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것이다. 이상 주부들을 위한 취업성공패키지 알아보기 첫번째 시간을 마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직자 동영상편을 자세히 기록할 예정이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data-language="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