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뚱발랄 자매들의 일상

data-language="ko"

이미지 크기 변경시 알씨 프로그램

지난 시간에 알씨 프로그램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하였다. 오늘은 알씨 프로그램으로 이미지 파일을 편집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알씨 프로그램은 이스트소프사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이미지 편집 파일 중 하나이다.

예자매맘이 예전 컴퓨터 강사 시절때 잠깐 사용해보적이 있다. 그때 알씨 프로그램으로 할수 있는 수업내용에 대해 발표를 했던 기억이 새록 새록 떠오른다. 그 후 오랜시간동 사용을 하지 않았던터라 잊어지냈는데 최근 미술관쪽 사진 올릴는 일을 하다 다시금 사용한게 되었다.

용량이 큰 사진들을 한꺼번에 올리다 보니 꽤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사진파일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이미지 파일을 줄일때 포토샵이나 포토스케이프에서도 가능하지만 하나 하나 파일을 열어서 수정하기란 여간 번거로운게 아니다. 이럴때 예자매맘은 알씨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지난 시간에 알씨 소프트웨어 설치법에 대해 포스팅하였다. 모르는분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자.

이미지 편집시 간편한 알씨 소프트웨어

이미지 파일을 테스트하기 위해서 블로그에 올리려고 찍어두었던 사진을 알씨 폴더에 저장했다. 두가지 방법으로 이미지 파일 용량을 변경해볼것이다. 첫번째 방법은 포토스케이프에서 자주 사용하는데 한장의 파일을 선택해서 용량을 내가 원하는 크기로 조절한다.

알씨 폴더에 들어가서 변경하고 싶은 이미지를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알씨 2448X3264X24b를 클릭하면 이미지 크기 변경하기를 클릭한다. 이미지 크기 변경 창에서 해상도로 조절하기가 있다. 해상도 크기를 720으로 입력하고 크기에 맞추어 라고 체크하면 가로의 크기는 720이 되고 세로는 크기에 비례하여 자동으로 조절된다. 예자매맘이 블로그에 쓰고 있는 사진의 크기가 가로 720 사이즈이고 세로는 알아서 조절된 상태이다. 

이번에는 알씨에 들어있는 모든 이미지의 크기를 변경해보자. 알씨를 쓰는 이유인 셈이다. 먼저 알씨 폴더에 들어간후 키보드에서 Ctrl + A 를 눌러서 폴더 안에 있는 모든 파일들을 선택한다. 마우스로 일일이 선택해도 되지만 행여 중간에 빠트리는 경우가 생길수 있으니 단축키를 사용하여 파일을 전체 선택하자. 좀전에 했던것 처럼 알씨 2448X3264X24b를 클릭한후 이미지 크기 변경하기를 클릭한다.

이미지 크기변경 창애서 두번째 해상도로 조절하기 크기에 비례 클릭 후 720을 입력한다. 저장할 경로는 구별을 하기 위해서 원본 하위폴더에 저장을 선택한후 알씨편집 이라는 하위 폴더를 만들었다. 저장옵션에서 저장할 파일 이름 앞에 글 추가 크기변환_ 이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다. 저장하고 싶은 파일이름을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간혹 선택된 파일 중에 변경이 불가 한 것은 제외 하고 진행할까요? 라는 창이 나올수 있다. 그런 경우에는 변경이 안되는 파일은 제외 한 후 나머지 파일들만 변경한다.

선택했던 모든 이미지 크기변경이 성공적으로 끝났습니다. 라고 나오면 완료버튼을 누른다.

변경된 파일을 확인해보자. 알씨 폴더를 클릭하여 들어가면 알씨편집 폴더가 나오는데 들어가면 크기변환_변경된 이미지 파일들이 나올것이다. 대량 이미지 크기 변경할때는 알씨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좋다.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중 자신에게 맞는 걸 선택한 후 필요한 부분만 사용한다면 이미지 작업을 진행할때 수월하게 할수 있다. 간단한 팁이지만 알아두면 좋을 거 같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친다. 

 

'program > 이미지 편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토스케이프 모자이크  (0) 2019.10.03
포토스케이프  (0) 2019.10.02
이미지 편집시 간편한 알씨 소프트웨어  (0) 2018.01.29
이미지 편집 캡처시 픽픽  (0) 2018.01.28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data-language="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