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뚱발랄 자매들의 일상

data-language="ko"

오픈뱅킹 서비스는 하나원큐에서

예자매맘은 은행업무를 볼때는 인터넷 뱅킹이나 스마트 뱅킹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2030세대들이라면 은행 창구보다도 내손안의 작은 은행서비가 가능한 인터넷 뱅킹이나 스마트 뱅킹 서비스가 익숙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그러다 보면 여러은행들을 거래하게 됩니다. 예자매맘 역시 시중에 있는 여러 은행들과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주유할인을 받기 위해서 주유카드를 만들게 되고 결제는 해당은행의 입출금 통장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참 많은거 같습니다. 현재 사용중에 있는 은행을 생각해보니 주거래 은행으로 우리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광주은행은 수수료 면제를 받는 중이며, 그 외에도 농협은행, 수협은행, 신협은행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우와~~ 세어보니 상당히 많은 은행간 거래가 있는걸 볼수 있죠? 이 모든 은행의 업무처리는 은행 창구가 아닌 인터넷 뱅킹 서비를 이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대략 7개 은행과 거래중인 예자매맘. 저처럼 이런 저런 이유 때문에 다른은행 거래가 필요한 경우를 위해서 이번에 새로 개발된 은행 서비스가 있습니다. 오픈뱅킹 서비스라는 것인데 이리 저리 흩어져있는 은행계좌의 조회서비스와 계좌간 이체를 한번에 확인할수 있는 곳이랍니다.

한동안 티비광고나 인터넷을 사용하는 중에 내보험 찾아줌이나 내계좌 찾아줌 서비스를 들어보신적이 있거나 이용해본 경우가 있을거 같습니다.  여기는 존재하고 있는 나의 정보에 대해서만 찾아줬지 거래를 할수 있는 시스템은 아니였습니다. 만약 거래를 원하는 경우에는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야 가능한 일이였지요. 하지만 오픈뱅킹 서비스는 다른은행에 있는 계좌를 한번에 확인할수도 있고 거래할수도 있는 시스템입니다. 10월 30일부터 사용이 가능한다는 문자를 받고 망설일 필요 없이 오픈뱅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휴대폰으로 하나은행 인터넷뱅킹에 들어왔습니다.  


하나은행 오픈뱅킹 서비스를 가입하기 위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오픈뱅킹 서비스를 들어가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 그 중 첫번째 방법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림처럼 주거래 통장이 하나 보이며 해당 통장의 잔액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아래쪽 세번째를 보면 오픈뱅킹 서비스 라는 글자를 클릭하고 들어가주세요. 다음으로 하나은행 오픈뱅킹 서비스에 가입하기를 클릭 후 아래쪽에 확인 버튼을 클릭하셔서 화면이 이동되면서 하나원큐에 들어갈수 있습니다. 


오픈뱅킹 서비스를 가입하기 위한 두번째 방법입니다. 앞에서 보셨던 그림처럼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시면 현재 거래중인 계좌번호와 잔액사항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로그아웃이라는 글자를 기준으로 오른쪽에 전체메뉴 라는 글자가 있습니다. 전체메뉴를 누르면 또 다른 창 하나가 열립니다. 중간부분에 오픈뱅킹 이라는 글자가 보이는데 클릭하고 들어주세요. 두번째 보이는 그림처럼 서비스 안내 및 가입을 클릭하면 하나은행 오픈뱅킹 서비스 서비스 가입하기가 있습니다. 눌러주면 다음 화면으로 바뀝니다.



오픈뱅킹 서비스를 가입하기에 앞서 은행에서는 개인정보 변경 사항을 확인하는 창이 뜹니다. 기존에 거래하고 있는 은행이므로 기본적인 사항은 입력이 되어 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예자매맘은 다른건 다 기록되어 있는데 이메일 주소가 빠져있어서 입력하고 저장 버튼을 눌렀습니다. 수정을 하기 위해서는 보안카드 번호와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거친 후 변경사항이 반영됩니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니 두번째 보이는 것처럼 당행(하나은행)에 등록되어 있는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라는 문구가 나오는 변경사항이 없으니 아래에 있는 확인 버튼을 클릭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오픈뱅킹 서비스는 휴대폰으로 사용될 예정이라 스마트 간편인증을 합니다. 모든 약관에 동의합니다. 체크박스를 클릭하면서 옆에 있는 내용보기를 눌러서 읽어보시는 것도 앞으로 오픈뱅킹 서비스를 이용할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오픈뱅킹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용약관에 동의 절차가 필요한데 필수 사항은 반드시 체크표시를 하시고 선택사항은 필요한 분들은 체크하시고 불필요하다 생각이 든다면 저처럼 체크표시 하지 않고 다음으로 진행하셔도 됩니다. 이제 계좌등록만이 남아 있는데요. 오픈뱅킹 서비스를 통해 조회 및 출금하고 싶은 계좌를 등록합니다. 최대 5개까지 등록이 가능한데 저는 오늘 하나의 계좌만 등록하였습니다. 사용해보고 좋으면 추가로 등록도 가능하니 나중에 등록하시는것도 상관없습니다. 


농협은행 계좌번호를 등록하니 제3자 정보제공동의가 필요합니다. 아래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연락가능한 전화번호로 등록된 번호가 나옵니다. 아래쪽에 인증요청을 클릭하면 ARS 전화가 와서 인증번호를 누르라고 나옵니다. 휴대폰으로 해당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내가 눌렀던 번호의 숫자가 화면에 나옵니다. 이제 아래에 있는 확인을 눌러주세요.  


오픈뱅킹 서비스 가입이 완료되었다는 문구와 함께 등록된 은행명과 계좌번호가 나옵니다. 계좌관리 바로가기를 통해 등록된 은행의 계좌를 조회하거나 출금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든 등록이 완료가 되었기 때문에 오픈뱅킹 서비스 가입에 등록된 은행계좌는 해당 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지 않으셔도 거래가 가능합니다.


전체메뉴에 들어가면 오픈뱅킹 조회(잔액 및 거래내역)을 확인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둘다 사용해보시고 좀더 편한 방법으로 이용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예자매맘은 앞으로 오픈뱅킹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게 될거같네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data-language="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