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뚱발랄 자매들의 일상

data-language="ko"

1학년 좋은책 15권 + 15권 읽기

광주교육대학교 목포부설초등학교 1학년에 재학중인 첫째 민이~ 입학식때 담임선생님께서 내주신 과제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오늘 포스팅을 하고자 하는 좋은 책 15권 + 15권 읽기, 다른 하나는 도전 성취프로젝트입니다. 이 두가지 과제는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1년동안 아이가 계획하고 실천하면서 완성하는 것으로 올해 12월말에 학교에 제출합니다.

평소 책 읽는 것을 좋아하는 민이 꾸준히 읽는다면 올해 12월까지 무리없이 읽을수 있겠구나 생각했건만.... 생각보다 힘들었습니다.  아직 2학기가 남아있긴 하지만 아직까지 읽어야 할 책들이 많이 남아있답니다.

 

1학년 필수도서 좋은책 읽기 목록입니다. 사전에 담임선생님께서 선별해 놓으신 책들입니다. 시판에서 판매가 되고 있는 책도 있고 안타깝지만 현재는 품절되어 구입하지 못하는 책도 있답니다. 품절된 책은 다행이 도서관에서 대여하거나 학급에 비치된 문고에서 대여 가능합니다.

 

 

총 15권이 1학년 필수도서 좋은책 읽기로 선정되었습니다. 필수도서 이기 때문에 목록에 있는 책들을 읽어야 하며, 다른책으로 대체는 할수 없답니다. 예자매맘은 처음에는 이 책들을 도서관에서 대여하여 읽었는데 점점 책 대여가 힘들어지고(예약되어 있거나 대출중인 경우가 많아짐) 있어서 몇권은 이미 구매를 해놓은 상태이고 나머지 구매하지 않는 책들은 조만간 구매를 해야 할거 같습니다.

그동안 민이를 지켜보니 같은 책이라도 직접 보유하고 있는 책은 보고싶을때 언제든지 읽을수 있어 좋아합니다.도서관책은 대여기간안에만 보고 다시 반납하는게 불편하다고 하네요.

 

 

다음 보이는 목록은 학생 선택 15권을 돕는 권장 도서책 목록입니다. 여기 보이는 책들은 대부분 품절되어 있는 책들이라 구입하기에는 어렵고 가까운 도서관을 이용하여 책을 읽었습니다.

 

 

선택 도서 30권 중 15권을 읽어야 하는데 도서관에서 어렵게 15권을 찾았습니다. 아직 다 읽지 못한 책들도 있지만요. 1학년 필수도서 좋은책 읽기 15권과 선택 도서 읽기 15권 총 30권의 책을 두번 읽어야 하는데요. 30권을 다 읽고 독후화 그리기 활동, 30권을 다 읽고 독후감상문 두번의 활동을 해야 과제가 완성이 됩니다.

1학년 아이들이 하기에는 다소 힘이 들수도 있지만 부모님과 함께 1학년 필수도서 좋은책 읽기 + 선택 도서 15권 읽기를 진행한다면 아이와 정서적 교감에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무엇보다 학기 중에는 아무래도 시간적 여유가 부족할수 있으니 주말과 여름방학기간을 잘 활용하여 진행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과제라 인식하면 하기 싫어질수도 있겠으나, 이 프로젝트가 끝이날때쯤엔 1년동안 책을 무려 60권이라 읽었구나 하는 뿌듯함과 성취감을 느낄수 있을거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data-language="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