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뚱발랄 자매들의 일상

data-language="ko"

ITQ 파워포인트 표지슬라이드 만들기

지난 시간에 이어 파워포인트 강의를 이어서 진행하겠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배운 도형으로 점편집 이용하는 방법을 간단히 복습 한 후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ITQ 파워포인트는 자격시험은 한국생산성 본부에서 주관하고 있는 국가공인 자격증이다. ITQ는 한글, 파워포인트, 엑셀, 엑새스, 인터넷 총 다섯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중 3과목 이상 A등급을 받는다면 ITQ OA Master 라는 자격을 주어진다. 또한 2과목 이상  A등급을 받는 다면 OA Plus라는 자격을 부여하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ITQ 홈페이를 참고하자. http://www.itq.or.kr/oaplus/oaplus_1.asp

간단한 자격증 소개를 마치며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잠깐 복습하겠다. 지난 시간 배운 내용은 아래의 주소를 참고하자.

파워포인트 도형을 이용하여 점편집하기

화면에 보이는 도형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직사각형을 그린후 마우스 오른쪽 점편집을 클릭하자. 변경할 위치의 점을 선택후 아래로 이동하기하며 모양을 만들어 나가면된다.

여기까지 왔다면 거의 다 완성되었다. 여기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도형서식-채우기-그림으로 채우기를 클릭 후 주어진 그림을 삽입한다.

도형이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그리기도구 서식-도형효과-부드러운가장자리-10포인트 선택한다. 한가지 팁을 말하자면 완성된 그림 모양이 맘에 들지 않거나 주어진 그림이랑 비슷하다고 느끼지 않을때는 그림까지 들어간 도형을 선택 후 점편집에 들어가 도형 모양을 수정할수 있다. 그림이 들어간 상태와 부드러운 가장자리 처리를 해놓은 후 점편집으로 도형을 다듬에 준다면 좀더 답안에 가까운 도형을 완성 할수 있다.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시간이 남아서 할일 없을 경우에 해당하는 말이니 시간이 부족할 경우에는 그림과 비슷한 느낌만 나온다면 다음 문제로 넘어가자.

ITQ 파워포인트는 총 6개의 슬라이드를 만드는 시험이다. 그중 첫번째가 [슬라이드1] 표지 디자인으로 도형, 워드아트 및 그림을 이용하여 만든다. 도형을 삽입하여 점편집 후 그림으로 채우기와 도형 효과를 마쳤다. 다음으로는 워드 아트를 삽입하여 제시된 문제에 맞게 바꾸어주면 된다.

메뉴 삽입-WordArt에 들어가서 보이는걸 하나 클릭한다. 워드아트 서식은 제시된 문제로 바꾸기 때문에 디자인을 따로 선택하지 않는다. 예자매맘은 맨 처음꺼를 선택하겠다. 선택하면 아래의 그림처럼 나오게 될것이다.

 그리기도구 서식 밑 부분에 보이는 WordArt 서식 지우기가 있다. 클릭하자. 내가 선택한 워드아트에 있는 서식이 지워졌을것이다. 필요한 내용을 적으십시오를 클릭해서 제시된 글자를 입력하자.

Imformation Security 글자 입력후 그리기도구 서식에서 텍스트 효과-변환에서 위로 기울기를 선택하면 된다. 글자 입력후 변환에서 휘기 모양 선택하면 완성. 변환 속에 있는 모든 모양들은 한번쯤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혹시라도 확지 않았다가 시험장에 가서 당황하지 않길 바라며 졸릴때나 짬나는 시간에 확인하면 도움이 될거같다.

끝으로 그림을 삽입하고 배경을 투명색으로 설정하기이다. 윈도우 xp를 사용하던 시절에는 내문서라는 폴더가 존재하였으나, 지금처럼 윈도우7 이상버전에서는 내문서라는 폴더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 기능은 같지만 라이브러리-문서 라는게 있는데 이게 예전에 알던 내문서 폴더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림을 삽입하기 위해서 메뉴 삽입-그림-라이브러리-ITQ-Picture에서 해당 그림을 넣는다. 마우스 클릭으로 그림의 사이즈를 조절하여 왼쪽 상단에 배치하자. 이또한 문제에서 어느 위치에 넣으라 하고 나올것이다. 시험지 속 지문을 놓치지 않고 잘보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삽입된 그림을 선택하면 그림도구 서식창이 보일것이다. 거기에서 배경제거 클릭후 그림의 배경(회색)을 클릭하면 배경색이 사라지는 것을 볼수 있을것이다. 이건 전에 포스팅했던 내용이 있어서 글로만 설명하고 지나가겠다.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자.

사진편집 포토샵 NO 파워포인트2010으로 가능

이상으로 슬라이드 1번 표지 슬라이드에 대한 강의를 마치려고 한다. 표지 슬라이드는 총 40점 배점이 주어지며 도형으로 점편집하기, 워드아트로 글자 입력 후 변환하기, 그림 삽입하기가 있다. 점편집에 시간소요가 적다면 1번 슬라이드는 비교적 쉽게 점수를 취득할수 있을것이다. 8월 27일이 ITQ시험이 있는 관계로 당분간 파워포인트 강의 계속 진행예정이다. 시험을 앞두고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친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data-language="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