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뚱발랄 자매들의 일상

data-language="ko"

탈모방지 천연 샴푸 만들기

오늘은 천연 샴푸 만들기를 포스팅을 하겠다. 예자매맘의 천연사랑에 대해 궁금하신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자.

아토피 피부에 좋은 자운고 사용기

EM으로 세탁세제 만들기

촉촉한 입술관리용 립밤

먼저 재료부터 살펴보자. 준비재료는 아래와 같다.

라벤더플로러워터, 폴리쿼터(점도조절과 머릿결을 부드럽게 해준다), 뷰플렉스(복합비타민, 영양제 손상모방에 도움을 준다), 카라틴(모발의 코팅제 및 보호 역할을 한다), LES(음이온 계면활성제), 코코베라인(양쪽성, 저자극), CDE(정전기방지),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 

실크아미노산(머리결을 부드럽게 해준다), 판테놀(세포분열을 촉진, 조직의 회복을 돕고 보습기능이 있다), 비타민 E(항산화작용, 산패방지, 보존기간을 늘려준다),  에센셜 e.o 레몬(향균 항염), 페파민트(청량감), 로즈마리(탈모방지, 비듬과 효과가 있다.) 저울과 비커, 수저와 주걱이 필요하다. 

친환경 방과후 수업시간에 샴푸를 만들고 있는 초등학생들이다. 아이들도 쉽게 만들수 있고 만드는 과정도 간단하다. 라벤더플로러워터는 핫플레이트에 올려놓고 60도로 가열한다. 가열된 라벤더플로러워터 속에 폴리쿼터, 뷰플렉스, 케라틴을 넣는다. 한꺼번에 넣게 되면 뭉침현상이 있으니 한손으로는 주걱으로 저어주고 다른 한손으로 조금씩 첨가하자. 이때 주걱에는 묻지 않도록 주의 하면서 천천히 넣는다.

다음으로 LES, 코코베라인, CDE를 넣어준다. 재료들이 잘 섞일수 있도록 저어야 한다. 실크아미노산과 판테놀로 계량하여 넣는다. 천연방부제인 비타민E와 에센셜 e.o인 레몬, 페파민트, 로즈마리를 각각 첨가하고 주걱으로 저어준다. 소독된 용기 속에 완성된 탈모방지 천연 샴푸를 넣는다.

완성된 샴푸는 하루정도 숙성의 기간을 거친 후에 상온에서 보관하며 유통기간은 제조일로 부터 3개월이다. 천연제품은 시중물건에 비해 방부제가 적게 들어가기때문에 유통기간도 짧다. 그러니 기존에 사용하던 샴푸가 있다면 잠시 사용을 중지하고 천연샴푸를 먼저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사용중이던 샴푸는 천연샴푸를 다 사용한 후 다시 써도 좋고 계속 천연 제품을 사용하겠다 하신분들은 욕실청소할때나 화장실 청소할때 사용해도 된다. 그러니 버리지는 말고 자기가 필요한곳에 잘 활용해서 소비하자. 털인형 목욕 시킬때도 시판 샴푸로 빨면 묵은 때가 잘 지워진다.  

탈모방지용 천연 샴푸 만들기 포스팅은 이것으로 마친다. 다음시간에는 바디워시에 포스팅을 할 예정이다. 바디워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다음번 포스팅을 참고 하면 도움이 될것이다. 오늘은 어제보다 날씨가 더 좋지 않다. 되도록 외출은 삼가하고 집안에서 할수 있는 일들을 해야 할듯 싶다~~

 

 




'+ STORY > 예자매맘의 일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친환경 방과후 학교  (0) 2018.01.15
천연 바디워시  (0) 2018.01.12
촉촉한 입술관리용 립밤  (1) 2018.01.09
석고방향제 만들기  (0) 2018.01.08
EM으로 세탁세제 만들기  (0) 2018.01.07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data-language="ko"